4-12. 웹접근권
4-12. 웹접근권

 

※ 아래 글 또는 사진을 누르면 관련 콘텐츠로 이동합니다.

※ 홍당모캠프 등 워크숍에서 홍보담당자와 좋은 콘텐츠를 선별하여 을 붙였습니다.


 

채반석

 

웹 접근성이란? 비장애인은 PC든 스마트폰이든 전혀 불편함 없이 활용한다.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키보드나 마우스를 활용해 기기를 제어한다. 하지만 접근성에 제한을 느끼는 장애인은 이 당연한 행동을 하기 위해서 많은 문턱을 넘어야 한다. 시각장애인은 음성만 듣고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높은 해상도를 바탕으로 한없이 작아지는 버튼과 링크는 누군가에게는 클릭이 갈수록 어려워짐을 의미한다. 없으면 불편함을 느낄 만큼 필수 액세서리인 마우스나 트랙패드는 운동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는 아무런 쓸모가 없는 입력 기기다.

 

웹 접근 장애 유형(사진 : 네이버 ‘널리’)
웹 접근 장애 유형(사진 : 네이버 ‘널리’)

 

블로터

 


 

 

눈이 보이지 않아도, 손을 쓸 수 없어도 웹을 이용할 수 있을까? 장애인은 ‘ 할 수 없는 것 ’보다 ‘ 할 수 있는 것 ’에 집중하여 몸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하는 ‘ Special User ’입니다. 나와 다른 사용자의 상황에 공감하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웹에 한 발짝 다가설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접근성 노력!!!! 접근성 설명이 만화 형식으로 잘 나타나있네요. ^^.. 그것도 장애별로.... 장애를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다 대다수가 어려움을 느끼지 못하는 웹에도 노인이나 장애인에게는 힘겹게 느껴지는 문턱이 있습니다. 모두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의 문턱을 낮추는 노력은 다양한 환경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배려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장애를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다 대다수가 어려움을 느끼지 못하는 웹에도 노인이나 장애인에게는 힘겹게 느껴지는 문턱이 있습니다. 모두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의 문턱을 낮추는 노력은 다양한 환경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배려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장애를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다 대다수가 어려움을 느끼지 못하는 웹에도 노인이나 장애인에게는 힘겹게 느껴지는 문턱이 있습니다. 모두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의 문턱을 낮추는 노력은 다양한 환경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배려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네이버 널리

 


 

 

시각장애인복지관 홈페이지인데, 왜 그랬을까?
시각장애인복지관 홈페이지인데, 왜 그랬을까?

 

카카오TV

 


 

전재일

 

웹접근성 소송에 대한 대리인들이 공문을 보내기 시작하네요. 개선에 대한 부분이 진짜 필요하긴 한데.. 어렵습니다.

 

사회복지기관 홍보논의


 

5. IT 시대가 서러운 시각장애인…온라인몰에 '집단소송'

 

스마트폰으로 은행 업무도 보고 쇼핑도 하는 게 일상이 됐다지만 시각 장애인들에게는 딴세상 이야기입니다. 장애인들의 인터넷 접근성을 보장해야 한다는 건, 법으로도 명시돼 있습니다. 하지만 지키는 기업들이 거의 없습니다. 결국 시각장애인들이 대형 온라인 쇼핑몰들을 상대로 집단 소송을 제기하기로 했습니다.

 

IT 시대가 서러운 시각장애인…온라인몰에 '집단소송'
IT 시대가 서러운 시각장애인…온라인몰에 '집단소송'

 

JTBC

 


 

 

문제 들어갑니다. 동영상에 자막을 다는 방법에 대한 글을 블로그에 올리려고 합니다. 검색이 많이 되도록, 첫면에 바로 나오도록 하기위해서는 제목을 어떻게 다는 것이 좋을까요? 원래 제목이 '인터넷 동영상에 자막 쉽게 달기(유튜브 활용)' 이었는데 '인터넷 동영상에 자막 쉽게 넣기 (유튜브 활용)' 이렇게 바꿨습니다. 기본적으로 정보접근권을 논할 때 그 핵심 대상은 시각장애인입니다. 시각장애인 뿐 아니라 다른 장애인을 위한 배려도 생각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청각장애인이 인터넷 동영상을 볼 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네이버에서 동영상 자막 검색
네이버에서 동영상 자막 검색

 

dreamworker

 


 

 

HOME > WA 인증심사 > 인증심사 수수료 규모별 수수료 요율 사이트의 규모에 따라 별도의 수수료 산정. 기준기준코드기준구분수수료 (단위:만원)샘플링 페이지맞춤과업 수 소형SS~20페이지12020 페이지 이상10개 과업 이상 SL21페이지 ~ 50페이지140 중형MS51페이지 ~ 100페이지170 ML101페이지 ~ 200페이지200 대형 LS201페이지 ~ 300페이지220 LL301페이지 ~ 400페이지250 특수XX401페이지 ~ 또는 특수 기능이 있는 경우별도협의 수수료 감면 항목 감면항목설명감면구분감면비율 갱신 할인기존 인증기간 만료 전 인증심사를 신청하여 갱신심사가 진행되는 경우소형 이하40% 중형 이상50% 특수30% 동시진행 할인동시에 2개 이상의 웹사이트 심사를 진행하는 경우-10% 특수기관 할인공공기관 / 지자체 / 장애인관련단체공공기관 / 지자체10% 장애인 관련단체

 

한국웹접근성평가센터

 


 

 

웹접근성 고민하시는 분은 <소리를 보/여/ 드립니다> 1부, 2부, 3부.....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컴퓨터에서 들으면 로그인하라고 하는데... 스마트폰(저는 아이폰)에서 들으니 로그인 안해도 들을 수 있습니다. 스크린리더의 소리, 스마트폰의 소리....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이 스마트 기기를 쓰면서 좋아진 점. 문제점들이 잘 드러나는 라디오 다큐입니다. 당사자 관점을 알 수 있습니다. 

 

[1부] 스마트 세상의 장애인들 

 

[2부] 당신은 접근이 차단됐습니다 

 

[3부] 스마트 접근권을 말한다 

 

지금 1부를 듣고 있는데....  엄청 엄청 엄청 엄청 좋아요. 함께 들어봐요. 추천 추천 추천.....!!!!!!!

 

CBS

 


 

9. 노인을 위한 웹디자인


일전에 회사 블로그에 "노인을 위한 디자인은 있다"라는 주제의 글을 연재 형식으로 쓰려했으나 격무에 시달리느라 예고편에 그쳤다. 브런치를 시작한 김에 글을 이어 써보려 했으나 끓인 지 1시간 넘은 라면을 먹는 기분처럼 내키지 않는다. 그래서 지난번 글의 핵심을 요약하고 소소한 내용을 추가하여 재탕하되 새로운 한편으로 다시 쓴다. 들어가며 대한민국은 오래전부터 이미 고령화 사회였다. 다만 근 수년간의 변화라면 '온라인 서비스'를 할 줄 아는 노인이 늘어난 것이다. 여기에는 스마트폰의 높은 넓은 보급, 컴퓨터 이용세대의 노인 진입, 노인의 신기술 학습능력 향상 등 여러 요인이 있다. 이에 맞춰 노인 타깃 온라인 서비스는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그리고 어떤 서비스는 대상이 노인인지 아닌지가 모호하기도 하다. 이러한 시대에 우리는 노인에 대한 깊은 관심과 배려로 경로효친사상이 살아 숨 쉬는 디자인을 해내야 하지 않을까?

 

영화 '그랜토리노' 중, 며느리에게 왕따시 숫자가 박힌 전화기를 받고 깊게 빡친 주인공

 

브런치

 


 

10. 웹사이트 팝업

 

최근에 사회복지기관 홈페이지들을 들어가봤습니다. 코르나19에 관련해서 휴관 메시지를 팝업으로 많이 만들어 놨더라고요. 팝업은 정보접근권에 위반됩니다. 레이어도 문제이기는 하지만... 이것 까지 말하면... ㅠㅠ 사회복지기관이 요즘은 정보접근권에 신경 안쓰나봐요. 장애인분들이 집단 소송을 하면 그때 되서야 겨우겨우 신경쓸란가요?

 


 

11. 모두를 포용하는 기술을 위한 노력 - 접근성

 

2018년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전세계 인구 중 15%에 해당하는 약 10억명의 인구가 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각기 다양한 장애를 지니면서 비장애인과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편, 구글은 모두가 편리하게 구글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미션으로 삼고 있으며, 이를 위해 접근성을 핵심 가치로 추구하며 혁신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장애인을 포함한 우리 모두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이에 접근성이란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를 위해 구글이 하고 있는 노력을 알아봄으로써 ‘접근성’에 대한 우리사회의 이해와 관심을 고양하고자 합니다. 1. 왜 접근성인가? 2. 사용자를 위한 접근성 이야기 3. 개발자를 위한 접근성 이야기 4. 함께 하는 접근성 이야기 5. 시청이벤트

 

 

 

SOVAC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