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활동배경 

보통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사가 홍보담당자를 맡고 있다. 홍보담당자들이 홍보를 배우고 싶지만 홍보에 대하여 실제적인 교육을 받거나 물어볼 사람이 없다. 홍보담당자의 역량을 키우고 업무에 도움이 되는 교육 및 네트워크 활동이 필요한 상황이다. 


2. 활동목적 

홍보를 이해하고 공유하는 활동으로 사회복지기관 홍보담당자의 역량확대와 홍보담당자간의 관계망을 확대한다.


3. 활동방향 

- 참여자들의 주체적 참여 기반 위에 각 행사를 진행한다.

- 딱딱한 강의 형식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분위기의 행사를 진행한다.

- 행사가 끝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모임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한다.


4. 활동일시 

   - 아메리카노가 있는 홍`수다방 10월 8일 (월) 16:00~18:00

   - 홍보 토크 콘서트 10월 22일 (월) 16:00~18:00

   - 홍보 기획 위크숍 11월 5일 (월) 16:00~18:00

   - ‘사회복지 홍보를 말하다’출판회 11월 19일 (월) 16:00~18:00


5. 홍보

1) 참여자에게 매주 2개 이상의 홍보물을 페이스북, 문자 등으로 알렸다.

2) 홍보를 이렇게 함으로서 첫째, 홍보담당자를 세워드리는 홍보를 할 수 있었다. 둘째, 홍당모의 방향과 지향을 제대로 숙지하고 오는 분들이 많았다.

3) 자신의 홍보는 자신이 직접 페이스북에 게시했다.



















4) 회원(사회복지사)를 세워야 협회가 홍보된다는 지속적으로 협회에 이이야기를 했는데 홍당모 홍보물을 보고 그 뜻이 제대로 전달되었다. 보수교육담당 김향미 선생님도 ‘홍당모 행사로 많은 홍보담당선생님에 자신이 세워지는 행사라고 느꼈을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6. 간식

홍진주 선생님의 도움으로 홍당모 분위기에 맞게, 또 저렴하게 간식을 준비해주셔서 행사의 분위기가 더욱 돋보였다. 이렇게 간식도 항사의 분위기에 도움이 되는 간식을 선정했다.






7. 현수막 분위기 등 홍보물

1) 강단 앞쪽으로 세로형 현수막 4개을 배치하여 전체 상황에 분위기를 만들었다.

2) 이 현수막을 4회 진행할 동안 지속적으로 사용하였다.

3) 현수막 등 다양한 홍보도구를 홍당모의 주색과 이미지에 맞춰 전사적으로 진행했다.












8. 첫 모임, 홍‘수다방

1) 홍수다방에는 많은 홍보담당 선생님들이 모여 커피를 마시며 분야별로 나누고 싶은 주제를 2) 사전에 선정하여 홍보에 대해 편안하게 이야기 나누는 자리를 마련했다.

3) 커피를 직접 옆 가게에 가지고 와서 이야기 나누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4) 홍보에 대한 주제를 이끌어갈 8명의 선생님께 부탁드려 진행하여 그 선생님을 세워드릴 수 있는 자리를 미련했다.

5) 다음에 이러한 행사를 한다면 진짜 커피숍을 선정하여 주제별로 커피숍에서 모여 이야기를 나누는 분위기를 만들 것이다. 




9. 둘째 모임, 홍보 토크

1) 김기완 선생님, 강현양 선생님, 한보라 선생님, 김은미 선생님이 30분씩 발표 진했다.

2) 발표 후에 발표자와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려고 했으니 발표시간으로 전체 시간을 채웠다.

3) 다음에는 사회복지 홍보 외에 다양한 분야에서 이야기 할 수 있는 분들을 섭외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4) 이 발표 영상은 12월 안에 편집하여 다시 공유할 예정이다.




10. 셋째 모임, 기획 워크숍

1) 소식지, 홈페이지, 동영상, 팸플릿 등 하고 싶은 주제를 선정하여 조별로 기획했다.

2) 원하는 사람에 한하여 나와서 발표했다.

3) 이 발표 영상도 12월 안에 편집하여 공유 예정이다.




11. 네째 모임, ‘사회복지 홍보를 말하다’ 발표회

1) 11월 19일 발표회 날 서울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사회복지 홍보를 말하다’ 전자책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도록 게시했다.

2) ‘사회복지 홍보를 말하다’ 출판회에 걸맞게 만찬의 자리를 마련했다.

3) 한편에 전자책을 모니터, 아이패드, 종이책 등의 단말기에 어떻게 볼 수 있는지 알 수 있도록 전시했다.

4) 지금까지 전자책을 다운 받기위해서 게시물에 방문에 한 사람은 2600명이 넘었다.

5) 11월 19일 하루만에 27명이 공유











12. 감사

1) 나이 어린 한 사회복지사의 아이디어를 행정적, 비용적으로 전혀 어려움 없이 일을 진행할 수 있도록 서울사회복지사협회에서 도와주셨다.

2) 신철민 선생님을 비롯해 홍보분과위원분들이 도와주셔서 다양한 아이디어가 적용된 행사를 진행할 수 있었다.

3) 송길호 선생님께 부탁한 많은 내용을 잘 처리하여 거의 어려움 없이 항사를 진행할 수 있었다.

4) 많은 홍보담당 선생님이 전체적인 활동에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전체분위기를 한 곳을 모아낼 수 있었다.





13. 총평

1) 사회복지계 전반적인 분위기인 교육중심의 활동을 네트워크 중심의 활동으로 바꾸는 실험을 성공적으로 잘 끝낼 수 있었다.

2) 서울사회복지사협회에게 ‘회원이 홍보되어야 협회가 홍보된다’는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3) 그 네트워크가 서울사회복지사협회를 통해 이루어져 서울사회복지사협회가 이루고자 하는 지향에 도움이 되었다고 판단한다.

4) 홍보담당자의 느슨한 네트워크를 만들어내는데 귀한 모임이 탄생했다고 판단한다.

5) 전체적인 행사를 하나의 이미지와 관점으로 전행한 경험을 다양한 방법으로 공유한다.

6) ‘사회복지 홍보를 말하다’ 전자책 공유를 통해 네트워크 내 공유와 함께 콘텐츠 공유가 네트워크 밖에 까지 미치게 되어 사회복지계 큰 영향력으로 확산된다고 판단한다.

7) 이 활동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조언, 격려해주신 많은 분들게 감사를 드린다.

ㄱㄹ

'홍당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신을 표현하는 이름표  (0) 2013.11.20
홍당모(홍보담당자모임) 홍보물 16 시리즈 모음  (0) 2013.01.07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