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초아 얼굴 사진이초아

홍보를 하는 이유가 뭘까요? 

왜 홍보를 해야 할까요? 

갑자기 근본적인 질문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2012년 5월 22




백경진 사람 사진백경진

사회복지기관의 홍보담당자는 '무엇'을 홍보해야 할까요?


박춘기 사람 사진박춘기

홍보! 저는 주간보호센터에 있다 보니 장애인에 대해 지역에 알리고 싶어요. 

그것을 통해 장애인을 위한 일을 할 수 있는 자원연계의 목적도 있어요.


장윤정 사람 사진장윤정

초반에는 자원연계가 목적이었어요.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사회복지에 대해 모르는 사람에게 

동참의 기회를 준다는 의미도 있지 않을까요? 

나누고 싶은 마음은 있는데 몰라서 참여 못하는 사람을 위한 서비스라고나 할까요?


김종원 사람 사진김종원

'왜 홍보해야 하는가?' 에 직접적인 답은 아니지만 홍보의 목적으로 답변 드립니다. 

사회복지 홍보의 목적 "지역사회가 친 복지적인 인식을 갖도록 만드는 것이 

사회복지 홍보의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라고 생각합니다.

백경진 선생님, 그러게요. 무엇을 홍보해야 할까요? 

기관이 아닌 사람을, 프로그램이 아닌 삶을, 자랑이 아닌 감사와 세움을, 

개별적 업무가 아닌 이상과 비전을 홍보하면 어떨까요? 

사회복지 홍보의 지향 '기관'을 홍보하기 보다는 '복지'를 홍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회복지 홍보의 지향으로 답변 드렸습니다.


신지은 사람 사진신지은

가장 쉬우면서도 어려운 질문인 것 같아요. 

스스로 질문해 보지만 아직 명쾌한 답은 찾지 못 했어요.



이창신 사람 사진이창신

좋은 소식은 나눌수록 힘이 되고요. 슬픈 소식은 나눌수록 위안이 되기 때문이지요.



양성헌 사람 사진양성헌

홍보는 이미지를 생산하는 작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용호종합사회복지관 기관 사진용호종합사회복지관

홍보는 영어로 번역하면 PR(Public Relations)이잖아요. 

간단하게 생각하면 공적인 관계입니다. 

단순하게 정보를 알리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통해서 관계를 맺어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백경진 사람 사진백경진

비영리단체의 '홍보'는 단체,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후원요청을 넘어서 

비영리단체의 '가치'를 전파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영리단체 활동의 '가치'를 알리고 '전파'하고, 

이에 '동참'하게 함으로써 사회문제해결과 사회변화를 이끄는 것이죠. 

당장의 프로그램 참여자 수 늘리기, 후원자 수와 모금액 늘리기에 급급하다 보면 

숫자위주의 성과에 집착하게 되고 홍보담당자로서도 쉽게 소진됩니다.



장정현 사람 사진장정현

간단히 생각하면 우리가 원하는 것을 알리기 위함이 아닐까요? 

알려야 우리가 원하는 결과가 나오겠죠?



박우철 사람 사진박철우

홍보라……. 

사회복지기관에서는 기관에서 하는 일을 홍보하는 것이죠. 

일반기업에서는 마케팅의 일부라 생각하는데요. 

최근 들어와서 사회복지기관도 마케팅을 원한다고 생각합니다.


김종원 사람 사진김종원

홍보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볼 수 있어서 좋네요. 

다른 관점들이 보입니다. 

가끔 이렇게 근본적인 질문을 해보는 것도 좋네요. 



안희정 사람 사진안희정

'홍보'는 의미가 넓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복지에서의 홍보는 '꼭! 이거다.'라고 정의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기관들이 홍보를 과정으로 생각하는지 아니면 결과로 생각하는지에 따라 다르겠지요.



전재일 사람 사진전재일

성과모델 측면에서 보면 홍보가 목표를 이루기에 중요한 방법입니다. 

아무리 좋은 사업을 계획하더라도 모집을 못하면 무용지물이잖아요. 

그래서 홍보가 중요한 방법으로 여겨지는 것이죠. 

그리고 경영에는 판촉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이제까지 원론적인 답변이었습니다. 

비영리 기관에서의 중요점은 존재의 이유를 알리는 것! 

정체성을 알리는 것이 주입니다. 

'오른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라'는 성경말씀도 있지만 

선한 일을 알리는 것이 지금의 세상에서는 필요하죠. 

세상이 아직 아름답다는 것을 알리는 활동입니다.



안희정 사람 사진안희정

이어서 생각을 말씀드리면 홍보를 도구로 생각하여 

결과물(후원이나 참여자 모집 등)을 얻고자 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만을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우선적으로 사회복지의 가치를 담아내야 한다고 생각해요. 

홍보를 통해서 우리가 살아가는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풀어내고 

우리가 담고 싶은 마음을 표현하고 우리가 실천하는 궁극적인 이유을 알려야 합니다. 

이렇게 우리의 삶 속에서 자연스러운 사회복지 가치의 소통이 이루어진다면 
실천가뿐 아니라 모든 이들이 자연스럽게 삶으로 복지를 실천하고 
이웃과 더불어 소통하리라 생각합니다. 
특별히 우리가 자원발굴이나 대상자 모집과 같이 동기를 부여하고 
어르고 달래서 전달자 역할만을 하는 모습이 아닌 
누구나 소통하며 풀어낼 수 있는 복지가 필요하지요.


김종원 사람 사진김종원

전재일 선생님의 말씀. 

존재의 이유를 알리는 것! 정체성을 알리는 것! 

안희정 선생님의 말씀. 

'사회복지의 가치를 담아내는 접근이 필요'라고 하셨죠? 공감합니다. 

혹시 이런 생각은 어떠세요? 

존재의 이유를 알려서 무엇을 하려는 것일까요? 

사회복지의 가치를 담아내서 무엇을 하려는 것일까요?

결국. 우리가 생각하는 가치에 공중, 대중, 주민, 시민들이 동참하도록 해야 하지 않을까요? 

'저 기관은 저런 가치로 일하는 하는 곳이야.' 라는 인식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나도 그렇게 해볼래!' 라고 생각하도록 해야 하지 않을까요? 

기관의 복지적 가치가 지역사회와 개개인 사람살이에 녹아지도록 노력해야 하지 않을까요?

'저 곳은 장애인 돕는 곳이야!'라는 인식이 아니라, 

'나는 어떻게 장애인을 도울까?' 이런 생각을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궁극적인 목적이 아닐까요? 

'저 곳은 환경 운동하는 곳이야!' 이것이 아니라 '종이컵 쓸까 말까?' 

이런 것을 생각하는 것이지요. 

홍보로 가치를 더욱 잘 전달하기 바랍니다. 

사람들이 행동으로 동참하기를 바랍니다.


안희정 사람 사진안희정

맞습니다. 100% 동의! 

김종원 선생님께서 깔끔하게 정리하셨군요. 




사회복지 홍보를 말하다

사회복지 홍보를 말하다 책 판매르 위한 홍보로고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KOR&linkClass=171107&barcode=9788997143078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