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1. 디자인
3-11. 디자인

 

 

※ 아래 글 또는 사진을 누르면 관련 콘텐츠로 이동합니다.


 

1. 디자인 비율 PPT  

박신영

 

표지라는 관점으로 봐도 좋고 비율이라는 관점으로 봐도 좋고.... ^^... 색맞춤도 좋고...... 저는 색을 적게 쓸수록 좋다고 생각해요. 그러다보니 요즘 흑백만 쓰게 되네요.

 

딱 5분만 투자해서 있어 보이는 PPT표지
딱 5분만 투자해서 있어 보이는 PPT표지

 

박신영

 


 

2. 디자인 틀이 고민될 때는 'creative magazine template' 검색

 

'creative magazine template' 검색
'creative magazine template' 검색

 

google

 


 

3. 클릭 몇번으로 간지나는 워드클라우드 만들기

 

공무따 베스트 게시물 #2 손가락은 거들뿐! 클릭 몇번으로 간지나는 워드클라우드 만들기

 

손쉬운 타이포그래피 위드클라우드 만들기
손쉬운 타이포그래피 위드클라우드 만들기

 

공모전 무작정 따라하기

 


 

4. 디자인과 정치 - 일본 청년단체 SEALDs(실즈)의 감성적인 디자인 

믐믐

 

월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에서는 청년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바쁩니다. 정부에서는 청년 일자리 늘려주겠다 하는데 노동개혁 법안을 봤을 때 전혀 그런 것 같지 않습니다. 야권에서도 청년들을 위한 정책을 내놓는다고는 하지만 말뿐이고, 정치권엔 이미 너무 어르신들만 있습니다. 청년들을 위한다 해놓고 청년들은 정치권에서 보이질 않습니다. 일본도 우리나라와 크게 다른 상황은 아니었습니다. 일본에서는 청년들이 약한 존재로 인식되어 왔고, 우리나라에서 청년들을 '이태백', '88만원 세대' 등으로 부르는 것처럼 일본에서도 '프리터', '니트' 등으로 불렀습니다.

 

얼핏 보면 패션화보 같은 느낌이라 더더욱 눈길이 가는 포스터입니다. 일본 잡지에서나 볼법한 감성이 담겨 있군요. 이걸 누가 집회 참가하라는 포스터로 보나요ㅋㅋㅋㅋㅋㅋㅋㅋ 사람들에게 다가가려면 이런 디자인을 해야 한다는 걸 느꼈습니다.
얼핏 보면 패션화보 같은 느낌이라 더더욱 눈길이 가는 포스터입니다. 일본 잡지에서나 볼법한 감성이 담겨 있군요. 이걸 누가 집회 참가하라는 포스터로 보나요ㅋㅋㅋㅋㅋㅋㅋㅋ 사람들에게 다가가려면 이런 디자인을 해야 한다는 걸 느꼈습니다.

 

믐믐의 이야기

 


 

5. 일상의 실천 디자인 회사 

백신영

 

눈팅만 하다가 처음으로 김종원샘의 격려로 글을 올려 봅니다. 그래픽적으로나 활동적으로나 진보적인 디자인스튜디오를 추천합니다. '일상의 실천'이라는 곳임니다. 저도 이곳에서 영감을 얻고 많이 모방도 한답니다^^

 

일상의실천 웹사이트
일상의실천 웹사이트

 

일상의실천

 


 

6. 사회에 참여하고 발언…‘운동’하는 디자인

도재기

 

홍보도 운동이다!🙋 디자인이 단지 매개체가 아니라 그 자체가 목소리를 내는 도구라고 생각한다. "디자인 행위가 사회에 개입하고 발언하는, 하나의 ‘운동’ 방식일 수는 없을까라는 자문을 늘 하죠." 일상 속에서 사회적 메시지를 담아내는 디자인의 실천이다. 일상의 실천. 슬로워크와 함께 꾸준히 보고 실피는 디자인 그룹입니다. 작가주의적 관점이 강해 따라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부럽다는...

 

디자인을 ‘운동’으로 삼은 디자인 스튜디오 ‘일상의실천’이 열고 있는 ‘운동의 방식’ 전시장 풍경. ⓒ신병곤

 

경향신문

 


 

7. 슬로워크 홈페이지 

 

홍보물 구경하러 자주 가는 회사! 홈페이지가 바꿔셔~~~~~

 

슬로워크 홈페이지
슬로워크 홈페이지

 

슬로워크

 


 

8. 2015 슬로워크 블로그, 디자인 관련 인기글 10

 

2015년 슬로워크 블로그에서 어떤 글이 인기 있었을까요? 페이스북 참여 수 순으로 가장 있기 높았던 글 10개를 소개합니다.

 

2015 슬로워크 블로그, 디자인 관련 인기글 10
2015 슬로워크 블로그, 디자인 관련 인기글 10

 

슬로워크

 


 

9. 서비스 디자인의 실행과정 및 툴킷(Toolkit) 모음 자료

 

서비스디자인 툴킷 - 이전 디자인컨설팅활용가이드북에서 제시된 서비스디자인 컨설팅 프레임워크는 크게 4단계의 프로세스에 따른 8개의 모듈(Module)과 24개의 모듈별 과제(Task), 그리고 39가지의 실행 도구(Tool)들로 이루어져 있다. 본 툴킷 레퍼런스 북에서는 39가지의 도구(Tool) 중 서비스디자인에 특화된 기법 또는, 일반 디자인 방법론이지만 서비스디자인에서도 필요한 기법을 중심으로 총 21가지의 도구(Tool)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의 특성에 맞게 가능한 많은 시각물을 포함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오늘날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은 전세계적으로 빠른 속도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따라서 본 툴킷 레퍼런스 북에 소개되지 않는 방법들이 지금 이 순간에도 개발되고 있음을 알린다. 

 

 

한국디자인진흥원

 


 

10. ‘착한 디자인’으로 문제가 해결될까요

구본준 기자

 

디자인은 그 속성상 작업을 의뢰한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맞춰 작업해야 한다. 그래서 디자이너들은 공익성이나 정치적 올바름을 작업 속에서 추구하기가 어렵고, 늘 자본에 종속된다는 자괴감에 빠지기 쉽다. ‘착한 디자인’은 이런 상황 속에서 디자이너들이 물건을 좀더 많이 팔기 위한 디자인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으로 ‘공익적 가치’를 추구한다는 디자인 본연의 개념을 다시 시도해 디자인이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줬다.

 

착한디자인 표지
착한디자인 표지

 

한겨레

 


 

11. 그라디언트 컬러가 사랑받는  세 가지 이유

Sangter

 

몇 년 전 apple의 조나단 아이브가 iOS7을 통해 Flat Design (평면 디자인)과 Gradient Color (그라디언트 컬러)를 대중들에게 소개한 이후 우리는, 이것이 사용성 측면에서 옳은 것인가 그른 것인가에 대한 사상 공론을 넘어서, 과연 이것이 사람들이 좋아할 것인가라는 근원적인 의문을 많이들 품었었다. 그 당시에 iOS의 컬러를 풍자하던 많은 짤들 중 하나 하지만, 요즘의 디자인 트렌드를 보면, 브랜딩이나 포스터 디자인, 인터렉티브 디자인, 애니메이션, 영화 등에까지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그라디언트 컬러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현상의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일지, 디자인적인 관점에서 한 번 되짚어보자.

 

그라데이션 예

 

브런치

 


 

 

12. 태국 환자들을 살리는 벤츠의 '픽토그램 디자인'

벤츠와 태국건강재단이 함께 만든 통증을 표현하는 '픽토그램' 공용어가 하나인 우리나라 사람도 병원에서 소통의 어려움을 겪습니다. 지금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 참 말로 설명하기가 어려울 때가 있단 말이지요. 그런데 전 세계에는 약 7천 개의 다른 언어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태국에만도 73개의 언어가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 중에는 캄보디아어(크메르어) 같은 다른 국가의 언어나, 푸안어 같은 소수민족의 방언도 포함되어 있지요.

 

 

BIZION

 


 

13. 눈에 보이지 않는 사회적 가치에 생명력 불어넣는다”… 비영리단체 전문 디자인회사 ‘디자인생선가게’

 

국내 3만3679개 비영리단체의 가장 큰 고민은 ‘우리가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를 어떻게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것인가’이다. 나눔, 인권, 환경, 봉사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인 가치를 사람들에게 알리고 공감대를 얻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비영리단체의 고민을 디자인 통해 해결하는 디자인회사가 있다. 2003년 설립된 디자인생선가게는 비영리단체 전문 디자인 컨설팅회사다. 현재 디자인생선가게는 아름다운재단, 사랑의열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국제앰네스티, 포스코1%나눔재단 등 국내외 대표 비영리단체의 디자인을 도맡고 있다.

 

 

 

헤럴드경제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