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전 [ propaganda , 宣傳 ]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고자 인간집단의 행위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 행하는

사실 또는 허위에 입각한 계획적인 정보전달활동.

광고나 PR 등은 선전의 하위개념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광고나 PR에서 사용되는 선전은 진실에 입각한 퍼블리시티(publicity)이다.

선전은 전쟁이나 국가적 위기가 발생하는 것과 같은

역사적 국면에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그러한 상황에서 매스 미디어는 특정한 이슈에 대한

어떤 의견 및 태도를 강화시키기 위한 감정적이고

대규모적이며 체계적인 시도에 동원된다.

따라서 선전은 수용 대중에게서 일정한 반응을 창출 또는 강화하기 위해 고안된

대중 설득의 특수한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선동은 언어 등과 같은 상징을 통해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신념을 의도한 방향으로 바꾸려는

조직적 행위라는 점에서는 선전과 일치하나,

선전이 메시지의 논리적 구성을 강조하는 반면

선동은 감정적 구성을 강조하고 있다.

선전방법의 원칙은

㉠욕구나 감정에 호소하고 가능한 의논을 피할 것

㉡피선전자가 긍정하는 것을 존중할 것

㉢구체적인 사실을 제시할 것

㉣선전의 주체나 동기를 숨길 것

㉤각 개인에게 일일이 호소할 뿐 아니라

일정한 집단이나 사회관계를 통해

그 집단이나 사회관계를 움직일 것 등이다.

선전매체로는 신문·잡지·책자 등의 출판물,

강연·설교 등의 언어, 라디오·텔레비전 등의 방송,

영화·연극·무용·음악 등의 연예,

회화·조각·만화·사진·포스터·간판·전시,

건조물·애드벌룬·데모행진 등 매우 범위가 넓고

선전의 목적이나 내용에 따라서 이것을 선택하며 또한 여러가지 매체를 사용한다.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6384 네이버 지식사전

 

퍼블리시티 [ publicity ]

넓은 의미로는 광고를 포함한 홍보 또는 선전의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좁은 의미로는 기업이 광고의 형식을 취하지 않고,

회사·제품·서비스 등에 관한 뉴스를 언론기관에 소재기사로서 제공하여

무료로 보도케 하려는 활동이다.

이 경우의 제공기사나 뉴스를 news release 또는 publicity release라고 한다.

광고와 같은 뜻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으나

뉴스·견해 등의 사실을 공중에게 알려서

그 태도나 행동을 움직이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영리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공적인 입장에서도 행해진다.

민간회사의 광고활동의 경우에도 직접 구매욕을 자극하지 않고

목적도 노골적으로 나타내지 않고,

외형상은 사실의 보도라고 하는 형식을 취한다.

신문·잡지에서도 유료광고로는 하지 않고

기사 가운데서 회사나 상점에 대하여 언급시키는 광고활동을 가리킨다.

 

PR

공중(公衆)과의 관계를 좋게 하기 위한 행위 또는 기능.

다시 말해 기업 혹은 단체가 관계하는 공중의 이해와 협력을 얻기 위해

자신의 목표 방향과 의지를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

선전·설득하는 행위를 말한다.

자사의 활동을 알리기 위한 각종 간행물의 발간,

정부 기관에 대한 재정적·정보적·기술적 지원, 방문객의 안해,

회사 시설의 일반 대여 등 고객을 포함한 일반 대중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편익과 관심이 모두 PR에 속한다.

PR의 대상은 소비자, 종업원, 주주, 협력회사, 지역사회, 정부 공공기관 등으로

광범위하므로 각각에 대한 PR의 내용과 범위도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PR은 '공중의 이익'과 관련된다는 점에서 광고와 구별된다.

또 PR은 유료의 커뮤니케이션이 아니라는 점에서

일반적으로는 광고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쓰이고,

궁극적으로는 상호이익을 도모하기 위한 선의의 설득이라는 점에서

이기적인 목적을 가지고 대상을 자의적으로 설득하는 선전과 구별된다.

또 PR과 퍼블리시티(publici-ty)가 혼동되기도 하는데,

퍼블리시티는 자사와 관계된 뉴스성의 정보를

신문 잡지 및 방송에 게재·방송되게 하는 일이므로 PR이 퍼블리시티를 포함한다.

 

광고 [ Advertising ]

광고활동. 광고활동(advertising) 계획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광고물(advertisement)이다.

광고는 불특정 다수에게 상품 또는 서비스의 존재, 특징, 편익성을 제시하고

설득하여 소비자의 욕구나 필요를 자극함으로써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구매행동을 촉진시키거나,

광고주 자신에 대한 일반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 행하는

비대면적인 유료 커뮤니케이션이다.

즉, 제조업자나 판매업자가 소비자에게 상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할 목적으로

행하는 소구활동을 말한다.

광고는 상품판매를 위한 제품광고(product advertising)와

경영방침 등을 판매하는 PR광고인 아이디어광고(idea advertising)로 나눌 수 있다.

광고에서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올리려면

그 상품의 성질, 시장, 배급관계 비용, 매체의 제작법,

고객에 대한 심리적 반응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실시계획을 추진해야 한다.

광고매체는 신문, 잡지, 라디오, TV, 옥외, 차량,

DM, 영화, 노블티, 카탈로그, 프로그램 등

모든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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