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의 정의에 대해서 의논을 많이 하네요.
제가 배운 PR의 정의에 대해서 간단히 올려 봅니다.
저는 숭실대학교에서 사회복지학과 언론홍보학을 복수전공합니다.
지난 학기에 PR론을 수강했습니다.
홍보는 영어로 PR(Public Relations)이라고 합니다.
PR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한데요.
간단히 요약된 정의를 살펴보면 그루닉(Grunig)과 헌트(Hunt)가
1984년에 내린 정의는 조직과 공중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관리하는 것
(Management of communication between an organization and its publics)입니다.
기존의 PR의 정의를 바탕으로 이를 정리하면 PR의 다섯 가지 핵심 요소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조직(Organization), 공중(Publics), 관리(Management),
관계(Relationships), 의사소통(Communication)입니다.
곧 PR은 조직이 공중과의 관계를 관리하기 위해서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하는 행위를 말한다."고 정의합니다. 여기서 또 주목해야 할 점은 '공중(Publics)은 누구인가'라는 것입니다.
1927년 존 듀이(John Dewey)는 공중을 비슷한 문제를 지니고(Face a similar problem)
문제를 인지하고(Recognize that the problem exists),
문제를 위해 조직화되어 있는(Organize to do sth about the problem) 존재로 정의했습니다.
곧 PR이란 조직이 비슷한 문제를 지니고, 이러한 문제를 인지하고,
조직화된 공중이라는 존재와의 관계를 관리하기 위해서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쓰다 보니 너무 많은 내용이네요.
도움이 될까 싶어서 적어봅니다.
2012년 8월 4일 PR의 다섯 가지 핵심 요소 :
조직(Organization), 공중(Publics), 관리(Management), 관계(Relationships), 의사소통(Communication)
공중 : 비슷한 문제를 지니고, 문제를 인지하고, 문제를 위해 조직화한 존재
PR : 조직이 비슷한 문제를 지니고, 이러한 문제를 인지하고,
조직화된 공중이라는 존재와의 관계를 관리하기 위해서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하는 행위.
고맙습니다. 공부했습니다.
사회복지 홍보를 말하다
'사회복지홍보를말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선전과 PR 비교 (0) | 2013.07.19 |
---|---|
3. PR의 4단계 모델 (0) | 2013.07.19 |
1. PR의 위기관리 역할 (0) | 2013.07.18 |
사회복지 홍보를 말하다 머리말 (0) | 2013.04.22 |
디자인 (0) | 2012.05.07 |
- 티스토리
- 디스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