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진 얼굴 사진조용진

PR은 크게 네 단계를 거쳐서 발전해 왔습니다. 

이 네 단계는 대표적인 PR의 모델입니다. 


첫번째는 언론대행/홍보 모형(Press-agentry model)입니다. 

이 단계에서 언론보도는 무조건 좋다는 방식의 모형입니다. 

노이즈 마케팅이나 네거티브 PR(Negative PR)과 같이 사실이든 아니든 

무조건 조직에 대한 홍보 기사를 나오게 해서 공중들이 이를 알게 하는거죠.


두번째는 공공정보 모형(Public information model)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조직에 대한 진실된 보도를 정확하게 공중에게 알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모형입니다. 

록펠러의 PR대행사가 록펠러의 십일조 등 신앙생활을 

대중에게 있는 그대로 알리면서 록펠러의 이미지가 상당히 좋아졌다고 합니다.


세번째는 쌍방향 불균형 모델(Two-way asymmetrical model)입니다. 

여기서부터는 이제 PR이 기존의 일방향성을 넘어서 

공중의 요구(Needs)를 파악하기 시작하는 모형입니다. 

이런 요구를 파악하여 조직은 PR의 목표를 더 효과적으로 달성합니다. 

가장 큰 차이는 공중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네번째는 쌍방향 균형 모델(Two-way symmetrical model)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PR형태 입니다. 

공중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에 따라 조직이 변화하는 형태로서 

공중의 요구에 따라 조직의 목표 역시 변화하는 모델입니다. 

3단계가 상호 이해 라면 4단계는 상호 조정의 단계입니다.


2012년 8월 6일



이옥겸 얼굴 사진이옥겸

4단계 모델은 이후 많은 비판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수정한 모델이 우수모델 이론이 있습니다. 

PR조직의 우수성이 다양한 공중과 좋은 관계형성을 이루고, 

좋은 관계형성이 기업의 우수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입니다.


김종원 얼굴 사진 김종원

아하! 그렇군요. 

사회복지기관의 상황은 공공정보 모형 정도라고 볼 수 있나요? 

아직 쌍방향 쪽으로는 못 간 것 같은데……. 

선생님의 생각은 어떠세요?

이옥겸 얼굴 사진이옥겸

당사자와 소통을 위해 얼마나 많은 분이 고생을 하고 계신데요. 

이 모임을 정예화하면, 그루닉의 우수모델이론처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좋은 관계를 형성할 것이고, 

각 기관의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 확신합니다.




사회복지 홍보를 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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