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글 또는 사진을 누르면 관련 콘텐츠로 이동합니다.
1. 가성비 좋은 종이, 모조지
요즘 모조지로 몇가지 결과물을 만들었습니다. 생각보다 질이 좋더라고요. 가장 싼 종이가 스노우지, 아트지, 모조지 거든요. 이것 3개 말고는 다 비싸다고 생각하면 틀리지 않습니다. 스노우지는 사진은 잘 나오는데 싼듯하고, 모조지는 따뜻한 느낌이라 좋은데 사진 색이 많이 죽었거든요. 그래서 안썼는데... 요즘은 모조지가 잘 나오나봐요. 따뜻한 느낌도 있고 색도 많이 죽지 않고.... 재생지를 가급적 쓰려고 노력하겠지만 그러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모조지를 애용해보려고요. 수입지는 조심조심.... (돈도 없지만...ㅋㅋ)
사회복지기관 홍보논의
2. 알아두면 좋은 종이종류
알아두면 좋은 종이종류, 출력하러 가기 전 내 디자인에 맞는 종이를 살펴보고 가세요. 완성도를 더욱 높혀줄테니까요 :)
맨처음 | 시각예술향유공간
3. 가장 많이 쓰는 인쇄용지 종류비교
가장 많이 쓰는 인쇄용지 종류비교 jpg. 신입사원,신입디자이너들은 주목~한번에 인쇄용지 파악하기
하이디자인
4. 인쇄 종이 샘플북 무료 신청하기
샘플북을 받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디자이너들이 온라인으로 인쇄를 맡기는 곳입니다. 착불 2,500원입니다. 가입해야 합니다. 그래도 하나 갖고 있어야 종이를 알 수 있지요. 그런데 종이가 이렇게 뭉쳐있으면 종이 차이가 잘 안느껴져요.ㅠㅠ 그래도 하나는...
사회복지기관 홍보논의
5. 숲을 살리는 재생종이
우리는 참 다양한 종이를 쓰며 살아갑니다. 우리나라 한 해 종이 소비량 990만 톤. (2016년 기준) 나무 약 2억 4천만 그루에 해당합니다. 종이는 나무가 원료인 천연펄프로 만듭니다. 세계는 종이 생산을 위해 원시림을 계속 베어냅니다. 2초마다 축구장 면적 원시림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벌목한 나무 50%가 펄프와 종이 생산에 쓰입니다. 캐나다 벌목 90%는 원시림에서 이뤄집니다. 지구의 허파인 인도네시아 원시림 72%, 아마존 원시림 15% 이미 사라졌습니다.
숲을 살리는 재생종이
6. 다양한 홍보물의 규격
이거 필요하신분 많으시죠? 해상도의 크기는 워낙 많기때문에 주로 사용되는 사이즈를 넣었습니다 :) 참고용으로 쓰세요! :)
리메인
7. 출력과 인쇄, 무엇이 다를까?
팬더 발자국
'출력하다'와 '인쇄하다'의 차이를 아시나요? 간혹 '프린트하다'라고 기계의 명칭, 영어표현으로 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그동안 헷갈려 왔던 이 표현들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저 또한 오랫동안 정확히 알지 못했던 부분이었고, 디자인과 학생들도 이 개념에 대해 정확히 구분 짓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 놀라웠습니다. 내가 원하는 결과물의 성격에 따라 출력과 인쇄 중 좀 더 적절한 방식이 존재합니다.
슬로워크
8. 출력 / 인디고 인쇄 (+ 인쇄) 뭐가 다른걸까?
인디고 인쇄라고 있습니다. 좋은 품질로 소량 인쇄하기에 좋습니다. 기관에서 컬러프린터로 출력하면 품질이 좋지 않고, 인쇄를 맡기기에 양이 많지 않을 때 선택하면 좋은 방식입니다. 보통은 인쇄 직전에 잘 인쇄될지 확인하기위해서 디자이너가 샘플을 만들 때 들리지요. 물어보니 A4 100장 정도의 책 100권을 인쇄한다면 인디고 인쇄가 더 싸다고 합니다. 확인해보니 색감 등은 인쇄와 구분이 거의 안됩니다. 디지털 인디고 인쇄기계도 있는데 그걸로 하면 500권까지도 충분히 싸다고 하네요. 곧 나온다고 들었습니다. 1장, 1권부터 가능하나 1개만 만들면 단가가 비싸지겠죠?
타이거프린팅
9. 인쇄 원리 - 4도의 인해
인쇄할 때 1도인지 4도 인지 묻잖아요? 1도 흑백 CMYK is "magic"
Feel Desain
10. 인쇄물 디자인 종류, 형태 알아보기
내 콘텐츠는 어떤 형태의 인쇄물로 만들면 좋을까요? 인쇄물 프로젝트를 의뢰할 때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인쇄물의 종류와 형태, 후가공 방법을 소개합니다. 다양한 인쇄물 종류와 후가공 방법을 알아보고 내 프로젝트에 알맞은 제작물 형태를 정해보세요.
슬로워크
11. 포스터와 팸플릿을 함께 구현하는 인쇄물
포스터 구멍의 비밀!!! 구멍 하나로 브로슈어와 포스터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포스터에 구멍을 낸다면, 접는 방법을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뒷면을 브로슈어로 쓸 수 있습니다. 뒷장을 한방향으로 다 볼 수 있습니다. 구멍을 안내면 그것이 안돼요. (구멍을 내지 않고 만들면 뒤집어서 또 봐야 하거든요. 설명이 안되네...) 한번 보셔요. 서초자원봉사센터의 박람회 '브로슈어+포스터'입니다. 제가 요즘 이런 형태의 홍보물을 고민하고 있는데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약간의 문제는 힘을 잘 못 주면 청바지 찢어지듯 구멍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소식지도 이렇게 만든다면???????
사회복지기관 홍보논의
12. 인쇄 후가공, 어떤 것들이 있을까?
부영이 발자국
후가공은 표지 및 내지를 비롯한 인쇄물을 인쇄한 후 제본 전에 처리하는 모든 과정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후가공에는 코팅, 박, 형압 등이 있습니다. 후가공을 잘 선택하여 적용한다면 인쇄물의 완성도가 높아지고, 눈길을 끄는 효과가 있습니다. 디자이너가 아니더라도 특별한 이미지를 인쇄물을 통해 보여주길 원한다면 후가공에 대해 잘 알아볼 필요가 있겠죠? 후가공의 종류와 과정을 잘 알고 있다면 이를 응용하여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후가공의 종류를 슬로워크 작업물을 통해 소개합니다.
슬로워크
13. 당신의 책자를 더욱 가치있게 만들어줄 후가공
디노마드
페이스북
14. 리플릿, 어떻게 접는게 좋을까?
산비둘기
웹 기반의 마케팅이 증가함에 따라 종이로 만들어진 카탈로그, 브로셔, 리플릿 등의 제작물은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곳곳에서 종이로 만든 인쇄물을 발견할 수 있으며, 인쇄물이 필요한 경우는 아직 많습니다. 대신 두꺼운 제본 형식의 인쇄물보다는 한 장으로 이루어진 접지형태 리플릿으로 간소화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접지리플릿은 아무래도 여러장을 묶어 제본하는 것보다 제작비용이 저렴할뿐더러 간편하기 때문에 휴대도 용이한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리플릿 기획과정에서부터 반드시 고려해야 할 기본적인 접지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슬로워크
15. 디자인을 돋보이게 하는 바인딩의 종류
하늘다람쥐
보통 인쇄물은 표지 디자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손으로 만지며 물건처럼 쓰일 ‘책’의 경우에는 훨씬 더 다양한 선택지가 있습니다. 어떻게 쓰일지를 고려해서 보기 편하게 제작해야 하고, 어떤 내용을 담았는지 전체적인 디자인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 과정을 제본(바인딩)이라고 하는데요, 목적에 딱 맞게 제본된 책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기분도 좋게 합니다. 디자인을 돋보이게 하는 바인딩이 무엇인지 그 특성과 함께 소개하려 합니다.
슬로워크
16. 편집디자인 견적 의뢰, 어렵지 않아요
남궁은빈
주로 이메일이나 전화로 오는 편집디자인물의 견적 의뢰에 대응하다 보면 견적을 어떻게 요청해야 하는지 어려워하는 고객분들이 있습니다. 인쇄물을 만들어야 하는데 책자 크기만 정해져 있거나, 크기와 대략의 페이지 수는 정했지만, 인쇄 수량은 정해지지 않은 경우 등 견적을 산출하기 어려운 상황이 종종 발생하는데요. 그래서 견적을 산출하는 데 알아야 할 5가지 필수 요소를 알려드립니다.
슬로워크
17. 인쇄물 디자인 프로젝트 의뢰에 도움이 되는 5가지 팁
한 장짜리 작은 리플릿을 만들든, 큰 캠페인이나 행사, 브랜드에 필요한 로고와 다양한 홍보물을 만들든 새로운 프로젝트를 준비할 때는 규모에 상관없이 고민되는 게 많습니다. 하나하나가 중요하니까요. 슬로워크에서 프로젝트 문의를 받을 때, 어떤 정보를 함께 전달하면 좋은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캠페인이나 브랜드처럼 규모가 큰 디자인 프로젝트를 의뢰할 때는 지금까지 준비된 정보를 가지고 프로젝트 상담을 받아보면 좋아요.
슬로워크
18. 어느 충무로 인쇄쟁이의 블로그
[편집디자이너 3년] [출력&하리꼬미 2년] [인쇄 제작 관리 10년] 약 15년간 쌓아온 인쇄실무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어느 충무로 인쇄장애이의 블로그
19. 비영리기관 홍보담당자를 위한 인쇄실무.pdf
사회복지 PR포럼
미트쉐어 실행형을 통해<비영리기관 홍보 담당자를 위한 인쇄 실무>이 발간 되었습니다. " 지난 4년 간 사회복지PR포럼이라는 모임을 통해서 함께 고민하면서 함께 공부한 내용을 일부 정리한 것이다... 처음 홍보를 시작하는 홍보쟁이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서울NPO지원센터
20.인쇄물 핵심 찾기 발표
2016 홍당모캠프 핵심찾기 워크숍 발표 홍당모캠프의 하일라이트 입니다.
사회복지기관 홍보논의
21 . 편집디자인 작업 소요 기간, 얼마나 될까요?
남궁은빈
디자이너 마다, 회사 마다, 몰입도 마다, 기관의 준비상황 마다, 기관의 피드백 정도 마다, 중간 빡침삐짐 마다 다르겠지만... 작업 착수 전, 작업 일정에 대해 물어보시는 경우가 꽤 많은데요. 최소 몇 주/몇 달 정도 소요된다고 말씀드리면 “생각보다 오래 걸리네요.”라는 답변을 들을 때가 많습니다. 최소한의 디자인 작업 일정을 알면 고객도 작업자도 일정 때문에 어려움을 겪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에 작업 기간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하나의 포스터를 디자인하는 데 보통 얼마나 걸릴까요? 예상보다 길 수 있습니다. 1) 기획방향을 정하고 2) 리서치를 하고 3) 본 작업을 한 후에 4) 시안 전달 후 5) 피드백 적용을 두어 번 하고 6) 최종 확인을 마치고 7) 검수를 하는 등 생각보다 많은 과정을 거치기 때문입니다.
슬로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