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978년 어느 날 미국에서 이상한 소문이 퍼졌습니다.
맥도널드 햄버거에 들어가는 고기를 지렁이로 쓴다는 것이지요.
맥도널드는 즉각 "맥도널드 햄버거에는 '지렁이'를 넣지 않습니다."라고 홍보했지요.
그 홍보물을 본 소비자는 맥도널드에 더 가지 않았습니다.
'맥도널드 햄버거'를 생각하면 지렁이가 더 생각났거든요.
맥도널드는 전문가에게 해결 방법을 의뢰했습니다.
해결법은 두 가지였습니다.
첫째는 고급 이테리 레스토랑 음식에 지렁이가 있다고 거짓말을 하거나,
둘째는 햄버거 광고보다는 밀크쉐이크 등 다른 음식을 중점으로 홍보하는 것이었습니다.
첫째 방법은 더 큰 문제로 관심을 전가시키거나 기억날 것을 차차 지우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어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두 번째 것을 선택해 광고했고 결국, 목적을 이뤘습니다.
EBS 다큐프라임 '킹메이커'에서 나오는 이야기 입니다.
많은 기관이 부정, 나쁜 점, 문제점 등을 기반으로 홍보합니다.
그것을 타파하자는 메시지이지만 사람들은 타파의 내용보다는 그것을 더 기억합니다.
사회복지 홍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해결 방법을 어디서 찾아야 할까요?
외부 학문에서? 새롭게 찾아서?
다른 곳에서도 찾을 수 있지만 '강점관점'에서 찾는 것이 더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할 수 있는 관점에서 이 어려운 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강점관점만 적용해도 사회복지 홍보 많이 바뀌리라 생각합니다.
우와! 강점관점 홍보가 이런 것이군요.
하지만, 허위나 과대 홍보는 경계해야겠어요.
사회복지 홍보를 말하다
'사회복지홍보를말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61. 우리말 바로 쓰기 (0) | 2013.08.22 |
---|---|
60. 기술을 배워야 하는가? (0) | 2013.08.22 |
58. 적합한 표현 논의 (0) | 2013.08.22 |
57. 안타깝게 만드는 이미지 (0) | 2013.08.22 |
56. 초상권과 사진 공유 (0) | 2013.08.22 |
- Total
- Today
- Yesterday
- 소식지
- 효과
- 홍보도구
- 소스
- 감사
- 비영리단체
- 홍보물
- 사회복지기관
- 세미나
- 글쓰기
- 홍보
- 사회복지홍보
- 사회복지 홍보를 말하다
- 매체
- 동료
- 배포
- 태그를 입력해 주세요.
- PR
- 소셜프리즘
- 사회복지
- 소통
- 디자인
- 홍보사회사업
- 비영리
- 사회사업
- 사진
- 홍보담당자
- 생활시설
- 책
- 사회복지사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