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원 얼굴 사진 김종원

1978년 어느 날 미국에서 이상한 소문이 퍼졌습니다. 

맥도널드 햄버거에 들어가는 고기를 지렁이로 쓴다는 것이지요. 

맥도널드는 즉각 "맥도널드 햄버거에는 '지렁이'를 넣지 않습니다."라고 홍보했지요. 

그 홍보물을 본 소비자는 맥도널드에 더 가지 않았습니다. 

'맥도널드 햄버거'를 생각하면 지렁이가 더 생각났거든요. 


맥도널드는 전문가에게 해결 방법을 의뢰했습니다. 

해결법은 두 가지였습니다. 

첫째는 고급 이테리 레스토랑 음식에 지렁이가 있다고 거짓말을 하거나, 

둘째는 햄버거 광고보다는 밀크쉐이크 등 다른 음식을 중점으로 홍보하는 것이었습니다. 

첫째 방법은 더 큰 문제로 관심을 전가시키거나 기억날 것을 차차 지우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어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두 번째 것을 선택해 광고했고 결국, 목적을 이뤘습니다. 

EBS 다큐프라임 '킹메이커'에서 나오는 이야기 입니다.


많은 기관이 부정, 나쁜 점, 문제점 등을 기반으로 홍보합니다. 

그것을 타파하자는 메시지이지만 사람들은 타파의 내용보다는 그것을 더 기억합니다. 

사회복지 홍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해결 방법을 어디서 찾아야 할까요?


외부 학문에서? 새롭게 찾아서? 

다른 곳에서도 찾을 수 있지만 '강점관점'에서 찾는 것이 더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할 수 있는 관점에서 이 어려운 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강점관점만 적용해도 사회복지 홍보 많이 바뀌리라 생각합니다.



2012년 12월 27일


윤규택 얼굴 사진윤규택

우와! 강점관점 홍보가 이런 것이군요. 

하지만, 허위나 과대 홍보는 경계해야겠어요.



사회복지 홍보를 말하다

사회복지 홍보를 말하다 책 판매르 위한 홍보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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