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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와 메시지의 공통점 지구상에서 우리 인간들을 둘러싸고 있는 것은 2가지다. 하나는 ‘공기’, 다른 하나는 ‘메시지’. 현대 사회에서 ‘메시지’란 대부분 ‘마케팅’에 의한 광고와 홍보 등이다. 이것은 무시할 수 없을 만큼 우리를 에워싸고 있다. ‘손이 가요 손이가~’가 들리면 반사적으로 새우깡이 떠오르고, 맥주를 생각하면 ‘캬하~’하는 소리가 들리는 느낌을 받는 것 모두 그 증거다. 때문에 광고와 홍보는 대기, 즉 'atmosphere'라 할 수 있다. 이것들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떻게 전파되어 우리 주위를 맴돌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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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 PR?공중관계,퍼블릭 릴레이션스의 본질을 묻다. 결국 무엇을 하는 일인가? PR은 퍼블릭시티가 아니다. 마케팅은 더더욱 아니다. · 공중관계, 퍼블릭 릴레이션즈(Public Relations) · 홍보를 (보도자료 배포 등의) 퍼블리시티로 인식하고, 전통적인 PR활동은 언론관계로 좁혀져 있습니다. · 김영란법이 퍼블릭릴레이션즈, 즉 ‘공중관계법’이란 거 아세요? · 예를 들어 기업의 홍보실에서 지역사회 관계된 일을 한다고 하면, 일반 사람들은 ‘왜 PR이 그런 일을 해?’하고 말할 거예요. 그만큼 지금 PR의 의미가 한정적으로 쓰이고 있다는 반증이에요. 반면 공중관계라고 하면 자연스럽게 지역사회까지 포함이 되는 거죠. · 마케팅 진행시 문제가 되는 이슈가 있다고 하면 시민단체와의 관계, 정부와의 관계 등이 중요해지잖아요. 그럴 때 포괄적으로 공중관계를 활성화해서 우호적인 분위기를 만드는 게 관계 전문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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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 새 세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계에서 부각되는 이야깃거리 중 하나를 꼽으라면 광고와 PR의 ‘키재기’를 들 수 있다. 작년부터 주로 미국을 중심으로 한 광고계에서 주요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이 ‘네이티브 광고(Native Advertising)’다. 뉴욕타임즈, 월스트리트저널, 워싱턴포스트, 포브스 그리고 영국의 가디언 등 유력지가 이를 시작했고, 짭짤한 재미(수익)를 보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네이티브 광고가 애드버토리얼(Advertorial·기사형 광고)의 일종이며, 오래 전부터 있어왔던 형태였다고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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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는 ‘프로파간다’를 선전이라고 역하고 PR도 그렇게 해석하고 있는 분이 많습니다. …선전은 상대방의 인격이나 윤리를 무시하고 행할 수 있는 하나의 기술이라면 PR은 어디까지나 상대방의 인간성을 존경하고 상대방의 이해를 받음으로써 호의를 소구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더 철학을 가진 고도의 인간활동입니다. 얼마 전에 선전과 PR을 비교한 글을 하나 읽었습니다. 1961년 2월호 <새광고> 잡지에 실렸던 윤동현님의 글 중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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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2011 소셜프리즘 세미나 박일준선생님,Why, 발표 영상
소셜프리즘 세미나 박일준선생님, Why(사회복지와 커뮤니케이션과의 만남) 발표 영상 소셜프리즘은 사회복지 홍보를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을까를 궁리하는 세미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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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기관 홍보논의
16. 홍보교육에 관한 단상 : 본질적인 문제에 충실해야
이 글은 펫북에서 양원석선생님과 주고받은 대화내용을 토대로 재구성한 것이다. 비영리부문의 지역복지기관들은 주로 홍보(publicity)라고 하지만, 그 전략적 의미와 효과성(organizational effectiveness)을 생각한다면 광고(marketing communication)라고 하는 것이 더 적절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광고는 대표적인 풀마케팅( pull marketing) 전략의 하나로 지역복지기관들로서는 많은 노력에도 가장 효과성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며, 또한 접근에 애로를 겪는 영역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관련 교육을 할 경우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현장의 교육요구에 대한 면밀한 분석(needs analysis)과 함께 현장의 애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적절하게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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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 관계 핸드북'을 읽고 있습니다. PR업계에도 개념 정리를 하려는 노력이 꾸준히 있었는데, 그 결과로 이 책이 나온 겁니다. 그 책에서 공중 관계의 핵심 10 단어를 이렇게 정의하네요. 함께 보면서 공부해요. 공중관계의 토대 개념 공중(Publics) 공중(Publics)이란 특정한 이슈에 대해서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참여하여 조직과 영향을 주고받는 개인이나 집단이다.
사회복지기관 홍보논의
이 4단계를 한 번이라도 경험하고 싶으신 분! 연락주세요. 제가 그냥 도와드리겠습니다. 저도 함께 하겠습니다. 그만큼 여러분도 고민하고, 공부하고, 뛰어다니셔야 합니다만, 제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우리는 3. 커뮤니케이션 중심으로만 진행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2. 기획의 일부도 하고 있지만... 1. PR조사 부터 4. PR효과평가까지 함께 해보실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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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스타트업 홍보 20년차 꼬날이 생각하는 홍보와 창업가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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